회장인사 (2016년도 봄 학술대회를 앞두고)


한국영어학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봄꽃이 캠퍼스에 만발하고 싱그러운 신록이 짙어지는 참으로 좋은 계절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시기에 학술대회장에서 여러 회원님들을 다시 뵙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오는 528() 경희대학교에서 한국언어정보학회 및 경희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와 공동으로 언어학 연구에서 빅데이터의 역할(Big Data in Linguistic Studies)”라는 주제를 가지고 봄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제학술대회는 아니지만 Sebastian Löbner (University of Düsseldorf), Javier Perez-Guerra (University of Vigo), Winnie Cheng (HKPU), Esterina Nervino (HKPU), Phoebe Lin (HKPU) 등의 외국학자들도 많이 참여합니다. 특히 코퍼스언어학을 선도하고 있는 Mark A. Davies (Brigham Young University) 교수도 다시 우리 학회를 방문하여 특강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작년에 잠시 중단되었던 일본영어학회(The English Linguistic Society of Japan)와의 교류도 양 학회의 재협의에 의해 2년마다 연구자를 상호 교환파견하기로 합의가 되어 지난 4월에는 우리 학회에서 김유강 교수님(한국외대)이 일본을 방문하여 논문발표와 함께 교류활동을 하고 오셨고, 이번 학술대회에는 일본영어학회의 Hisao Tokizaki (Sapporo University) 교수가 Invited Speaker로 초청되어 Masanori Suzuki (Pearson Knowledge Technologies) · Miwa Morishita (Kobe Gakuin University) · Yasunari Harada (Waseda University) 세 분과 함께 논문발표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이 공동학술대회를 준비하는데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프로그램위원장을 맡으신 오영일 교수님(서울과기대)과 총무이신 문지순 교수님(동덕여대)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또한 한국언어정보학회의 프로그램위원장이신 이영주 교수님(서울여대)과 총무이신 임동식 교수님(홍익대)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언어정보학회의 회장이시면서 우리 학회의 부회장이시고 경희대 언어정보연구소를 이끌고 계신 김종복 교수님께 특별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장소 제공부터 외국연구자 초청 등 주요 업무를 김 교수님께서 직접 다 해주셨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진행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 학술대회 경비신청을 했는데 이 신청 작업도 급박한 일정 속에 이분들이 힘을 모아서 잘 처리해주셨습니다. 최종 선정이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에서 보시다시피 다양한 내용의 알찬 발표가 많이 있으니 우리 학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5월에는 가족모임과 더불어 타 학회의 학술대회도 많이 있어 공동학술대회의 경우 학회원의 참여 결속력이 좀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우리 학회원님들의 평소 학회에 대한 애정을 믿으며 많은 분들을 당일 뵙게 되길 바랍니다.


2016년 5월 4일
한국영어학학회장 이필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