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회장 인사말

김준호 회장님

2009.12.28 00:11 조회 수 : 4945

jhkim.jpg 2003년은 우리 학회가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한국영어영문학회의 소학회로 출발한 영어사학회는 그동안 자문위원 및 회장단과 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들의 성원으로 영어학 연구에 매진하는 알찬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더 나아가 본 학회는 지난 가을에 있었던 한국영문법학회와 통합을 계기로 한국영어학학회로 새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으로 단장한 우리 학회는, 정체성과 내실 없이 난립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지금의 우리 영어학계의 현실 속에서 보다 분명한 영어학 연구의 내실 있는 성장의 초석을 놓기 위하여 그리고 재도약 위하여 다음의 일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성장은 바로 학술지의 성장과 직결됩니다. 본 학회가 10년간 많은 학자들의 사랑 속에 발간해오던 『영어사』를 아쉬움 속에 닫아두고 『영어학연구』라는 새로운 학술지 명칭 아래, 영어사가 쌓아온 등급평가 B, 등재후보자격을 승계하여 영어학 분야의 전문학술지로 도약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 영역을 좀 더 넓혀 새 학회지에는 영어 변화에 대한 통시적인 논문 이외에도 영문법, 영어 통사론, 영어 음운론, 영어 방언, 영어 사전 연구, 영어 의미/화용론 등에 관한 논문 등 영어학 전반의 연구 성과를 폭 넓게 수용 게재하고자 합니다.

둘째, 한국영어학의 올바른 정립을 위하여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내년에 영어학 연구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언어학자 Otto Jespersen의 특집호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연구내용 소개, 언어학과 문법사적 위치, 현대적 평가, 문제점과 대안 제시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어학계의 원로, 중진, 신진학자 및 외국학자들이 고루 참여하는 필진 구성이 완료되었으며, 이미 결과물들의 발표와 수집이 시작되었습니다. 1년 반의 연구집필 후 2004년 여름에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Jespersen 특별기념 국제학술대회」를 해외 저명학자 5-10명도 초청하고 관련학회들과 연합하여 개최하고자 합니다.

셋째, 그간의 이론 언어학에 대한 지나친 편중과 응용 언어학의 급신장으로 인해, 소홀히 다루어져 온 영어학 전반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연구회를 발족하고자 합니다. 이 연구회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여 진정한 영어학 연구의 새로운 토대를 놓겠습니다. 이 연구회는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평소에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연구와 교육이 일치하는 발판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여름, 겨울에 강독회와 연구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어학연구 및 강의자료를 on-line, 또는 광고를 통한 off-line으로 제공하여 이 분야의 연구가 보다 활발히 전개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넷째, 관련학회들과 년 1회 공동연합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회마다 학술대회를 개별적으로 운영함에 따른 주관학회나 참여자들의 시간적, 금전적인 낭비요소를 줄이고 상호교류의 폭을 넓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공동학회를 시행해본 결과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금년 가을에도 3-4개의 연합학술대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학회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는 학회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에 접하고 또 이들 정보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조의 장을 만들어 회원 여러분께 봉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일을 추진하는데 학문적으로나 경력으로나 부족함이 많사오니 회원 모두의 적극적인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도움이 있어야 더 한층 발전하는 학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003년 3월

한국영어학학회장

동덕여자대학교 김준호
위로